Categories: 동물

포식자 소화기관에서 탈출 성공하는 장어의 모습

장어가 포식자의 소화관에서 도망칠 수 있다는 것은 이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장어 치어가 포식자의 소화기관에서 어떻게 벗어나는지 구체적인 모습이 처음으로 촬영되었으며, 이 연구는 Current Biology에 발표되었다.

 

 

하세가와 유우하마 나가사키대학 조교수 연구팀은 장어가 포식자의 체내에서 어떻게 탈출하는지 관찰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진은 포식어로 사용된 돈코를 대상으로 소화관 내부를 관찰할 수 있는 X선 장비를 활용했다. 황산바륨 수용액을 주입한 장어 치어를 포식어가 삼키게 한 후, 그 움직임을 기록한 결과, 장어는 몸을 구부리며 꼬리부터 빠져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실험에서는 총 32마리의 장어 치어가 참여했으며, 그중 9마리가 탈출에 성공했다. 성공률은 약 28%로, 탈출에 성공한 장어들은 평균 56초의 시간이 걸렸다. 반면 탈출에 실패한 장어들은 소화기관 내부에서 서서히 힘을 잃었으며, 평균적으로 200초 후에 움직임을 멈췄다.

이 실험에서 포식자의 체내에서 탈출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는 장어의 길고 미끈거리는 몸과 신속한 근력, 그리고 위산이나 무산소 상태에 대한 내성이었다. 연구진은 포식어의 체내에서 장어가 어떻게 그 방향성을 감지하고 꼬리를 먼저 이용해 탈출하는지를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ideau

Recent Posts

아이와 함께 즐기는 테니스공 재활용, 벽걸이 수납으로 변신

집 안 어딘가에 쓰지 않고 남아 있는 테니스공이 있다면, 약간의 손질만 더하면 쓸모 있는 아이템으로…

7시간 ago

딸이 잘라낸 머리카락, 마지막 이별의 약속

※ 이 이야기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개된 체험담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쯤 생각해볼…

1일 ago

남은 소면으로 만드는 소면 프렌치토스트 레시피

소면은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고 맛도 좋아 자주 먹게 되지만, 한 번 끓일 때 양을…

2일 ago

번개가 칠 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 3가지와 안전수칙

여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것이 갑작스러운 천둥 번개다. 문제는 우리가 무심코 하는 행동 하나가 큰 사고로…

3일 ago

조급함에 휘둘리지 않는 삶|좋은 인생은 뒤늦게 완성된다

"좋은 술은 오래 익는다”라는 속담이 있다. 좋은 술은 숙성될수록 맛이 깊어지고 좋아지는 것처럼 좋은 결과나…

4일 ago

전쟁터에서의 은혜와 할아버지의 마지막 말씀

※ 이 이야기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개된 체험담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쯤 생각해볼…

5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