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건강

토마토 효과, 장티푸스균 및 요로 병원균까지 살균! 토마토 주스의 건강 보호 능력

토마토에는 진화적으로 보존된 자연 면역 반응의 일종으로 기능하는 ‘항균 펩타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생토마토뿐만 아니라 토마토 주스에도 충분히 포함되어 있다. 그런 토마토와 토마토 주스가 장내의 티푸스균(살모넬라균의 일종) 및 소화기와 요로의 병원균을 살균하여 우리의 건강을 보호해 준다는 토마토 효과 결과가 ‘Microbiology Spectrum’에 게재되었다.

 

토마토에 포함된 항균 펩타이드가 병원균을 살균

 

토마토가 살균 효과를 가지는 이유는 그 안에 항균 펩타이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펩타이드란 아미노산이 연결된 것으로, 단백질을 구성하는 성분이다. 그중에는 세균의 세포막을 파괴하는 등 항균 작용을 하는 펩타이드도 존재한다.

미국 코넬 대학 연구팀의 이번 연구에서는 토마토 유전자에서 티푸스균을 살균하는 두 종류의 항균 펩타이드가 발견되었다. 티푸스균은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장티푸스를 유발하는 병원균이다. 또한 연구팀은 장티푸스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에서 주로 나타나는 티푸스균 변이체를 이용해 실제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했으며, 컴퓨터 기반 연구와 소화관 및 요로 질병에 관련된 세균에 대한 효과도 검증했다.

 

토마토 주스는 소화관 및 요로의 병원균에도 효과적

 

이번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신선한 토마토 주스가 티푸스균과 그 고병원성 변이체뿐만 아니라 소화기와 요로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균에도 효과적이라는 점이다. 특히 두 종류의 항균 펩타이드는 병원균이 생존하는 데 필수적인 세균막을 파괴할 수 있다. 이에 연구팀은 특히 아이들과 청소년이 토마토 주스의 살균 효과를 알고 야채와 과일을 함께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VIA

ideau

Recent Posts

전신마취 후 모국어를 잃은 17세 소년, ‘외국어 증후군’ 실제 사례

2022년, 축구를 좋아하던 평범한 17세 소년이 경기 도중 무릎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결국 수술을 받기로…

3시간 ago

멸종된 새가 190년 만에 돌아오다

'멸종'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에게 앞으로 두 번 다시 볼 수 없다는 생각을 주는 단어다. 그런데, 2025년에…

3시간 ago

여름·겨울철 상하지 않게 바나나 보관하는 꿀팁

마트에서 사온 바나나 한 송이를 집에 가져와 부엌 한켠에 두었을 뿐인데, 며칠 뒤 검게 물들어져…

2일 ago

배터리도 모터도 없다? 손끝 크기 ‘초소형 비행 로봇’이 하늘을 날았다

손가락 끝에 올릴 정도로 아주 작은 로봇이, 자유자재로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다면 어떨까? 게다가 배터리도…

2일 ago

스마트폰·PC 시대, ‘눈 건강’ 지키는 간단한 방법

화면으로 모든 걸 해결하는 시대라는 말이 이제는 과장이 아닐 것이다. 일이나 공부는 물론이고,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2일 ago

우주에서 버섯 키울 예정인 스페이스X

2025년 3월 31일에서 4월 1일(현지시간) 사이, 우주에서 버섯 재배가 시작될 예정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느타리버섯이다.  …

4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