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기술 및 과학

지구에서 화성까지 이동? 소행성을 타면 되지 않을까?

우크라이나의 연구진은 미래에 지구에서 화성까지 또는 금성까지으로 여행할 때 우주선 대신 소행성을 이동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최근 발표했다.

그런데, 첨단 기술로 가득한 우주선 개발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왜 우주의 암석 덩어리인 소행성을 통해 우주여행을 하자는 것일까? 소행성을 이용하면 저비용, 에너지 절약, 빠른 우주여행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주 이동 시간 단축이 중요한 이유

 

화성은 인류가 처음으로 발을 디딜 수 있는 외계 행성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그 여정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화성과 지구의 평균 거리는 2억 2,500만 km로, 현 기술로 왕복하는 데만 약 3년이 걸린다.

그동안 우주비행사들은 식량, 물, 산소 등의 막대한 물자가 필요하며, 장기 체류는 방사선과 미세 중력의 위험으로 인해 신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력 부족으로 근육과 뼈 밀도가 줄어들고, 지구에 돌아왔을 때 자신의 체중을 지탱하기 어려울 정도로 쇠약해질 가능성도 크다. 심장과 혈관도 무중력 상태에 익숙해져 지구 귀환 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장기간의 방사선 노출로 인해 이나 신경계 질환 위험도 무시할 수 없다. 우주는 인체에 결코 친절하지 않은 환경이므로, 여행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면 더없이 유리하다.

 

지구에서 화성까지 고속 이동을 위한 최적의 선택, 소행성

 

키이우 대학교의 A.S. 카시안추크와 V.M. 레셰트니크 연구진은 실제로 고속 운송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한 소행성을 찾기 위해 3만 5천 개 이상의 지구 근처 천체(NEO) 궤도를 분석했다. 분석 기간은 2020년부터 2120년까지로, 이 기간에 지구에 접근하여 바로 화성이나 금성으로 갈 수 있는 소행성이 있다면 이동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

그 결과, 지구에서 화성까지 또는 지구에서 금성 간을 연결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성과 금성 사이의 이동에도 유용할 것 같은 소행성 120개를 발견했다. 이 중 일부는 이동 시간을 180일로 줄일 수 있는 고속 소행성도 포함되어 있다.

 

소행성을 활용한 우주 여행의 전망

 

발견된 소행성 중 일부는 방사선을 차단할 수 있는 동굴이 존재할 것으로 여겨진다. 방사선에 노출된다 하더라도 시간이 단축되므로 그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를 위해 소행성에 방사선 방호 기술과 방어 시설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연료 보급소나 생활 자원을 제공하는 거점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우주 여행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면 우주비행사들에게 여러모로 이점이 있을 것이며, 이러한 이동에 사용할 수 있는 소행성은 앞으로 더 많이 발견될지도 모른다. NASA의 ‘NEO 서베이어 미션’은 직경 140m 이상의 지구 근처 천체의 90% 이상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VIA

ideau

Recent Posts

방사능에 적응한 체르노빌 청개구리, 생존을 위한 36년 간의 변화

1986년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체르노빌(또는 초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 지금도 그 현장은 방사선 농도가 매우 높아…

7시간 ago

무리의 리더 늑대 알파가 보여주는 보호 본능과 책임감

늑대는 매우 사회성이 높은 동물로, 기본적으로 가족 단위로 구성된 '팩(Pack)'이라고 불리는 무리로 행동한다. 무리 내에는…

9시간 ago

심해생물 종류에 신종 바다달팽이 심해 발광 생물 ‘바시데비우스 카우다크틸루스’ 발견

반투명한 큰 두건을 몸에 쓰고, 자유자재로 움직이며 먹이를 사냥하는 이 생명체는 미국 몬터레이 만 수족관 연구소(MBARI)가…

13시간 ago

“나는 항상 곁에 있어” 우는 아이를 위로하는 다정한 고양이

작은 남자아이가 울고 있다. 무슨 슬픈 일이 있었던 것 같다. 그 목소리를 들은 이 집의…

18시간 ago

화산폭발 영향으로 불모지가 된 24시간만에 땅을 회복시킨 설치류 고퍼

1980년, 미국 워싱턴주에 위치한 세인트 헬렌스 산이 대폭발했을 때, 용암이 흘러내려 주변 일대가 모두 불타버렸다.…

19시간 ago

햄스터 세포에 엽록체 이식 성공, 미래의 ‘광합성 동물’ 가능성 열다

도쿄대학교의 '마쓰나가 유키히로' 박사와 그의 연구팀이 조류의 엽록체를 햄스터 세포에 이식하는 데 성공했다. 물론 아직…

2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