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이야기

이상적인 영화 상영 시간은 몇 분일까? 미국 조사 결과 “92분”이 최적의 길이

물론 작품의 재미나 개인의 집중력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92분(1시간 32분)이 이상적인 길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2시간을 넘거나, 심지어 3시간이 넘는 영화도 드물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1시간 30분 정도의 상영 시간 안에 기승전결이 확실히 있는 영화를 편안하게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이상적인 영화 상영 시간은?

 

미국의 리서치 회사인 “Talker Research”가 2,000명의 미국인(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92분(1시간 32분)이 가장 적절한 영화 상영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한편, 너무 긴 영화는 그다지 선호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120분(2시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15%, 2시간 반 이상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단 2%에 그쳤다.

응답자들은 지난 60일간 본 영화 중 2편은 너무 길다고 느꼈으며, 23%의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3편 이상의 긴 영화를 시청했다고 답했다. 최근에는 2시간을 넘는 영화가 적지 않다. 영화 업계에서는 긴 작품일수록 좋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는 것 같지만, 관객들은 너무 긴 영화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으며, 제작진 측에서도 상영 시간을 다시 고려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

 

영화에 자막을 넣을까, 말까?

 

이번 조사에서는 영화 자막에 대한 설문 조사도 함께 진행되었다. 집에서 영화를 시청할 때 15%의 사람들은 자막을 넣을지 말지를 두고 가족 간에 설왕설래 생긴다고 답했다. 한편, 77%의 사람들은 자막의 유무가 상관없다고 답했다.

조사 대상자의 33%는 집에서 영화를 볼 때 자막을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16%의 사람들은 항상 자막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최근에는 비용 대비 시간 효율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TV 프로그램이나 영상 등을 빨리 감기로 시청하는 사람이 증가했다고 한다. 이런 경향은 영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을지 모른다.

참고로, 집중력이 부족한 나의 경우에는 영화는 역시 1시간 30분 정도의 길이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며, 가장 기억에 오래 남는다고 느낀다. 너무 길면 영화를 보고 난 후, 인터넷에서 줄거리를 다시 확인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등장인물이 너무 많으면 머리가 따라가지 못할 때가 많다. 여러분은 어떤가?

 

VIA

ideau

Recent Posts

드라이어 전기요금 줄이는 법! 머릿결 살리고 시간도 아끼는 3가지 습관

매일 아무 생각 없이 돌리는 드라이어, 사실은 전기를 제법 잡아먹는 ‘전력 괴물’이라는 사실 알고 있었나?…

19시간 ago

핵폭탄 터지면 얼마나 떨어져야 살 수 있을까?

지구에는 이미 1만 2,000발이 넘는 핵탄두가 존재한다. 만에 하나, 핵폭탄이 투하된다면? 상상조차 하기 싫지만, 과학자의…

2일 ago

역사상 최초로 달 궤도에 성공한 것은 인류가 아니다

1968년 12월 21일 지구를 떠난 아폴로 8호는 사상 처음으로 유인 달 궤도 비행을 해냈다. 우주선…

3일 ago

전자레인지 조리, 진짜 안전할까… 식중독 부르는 잘못된 습관

요리할 때 유용한 전자레인지는 불을 쓰지 않아도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위가 심해지는 여름철에는 특히…

4일 ago

혼자 만든 도시락, 아이는 엄마의 손길을 기억하며 꽃을 얹었다

※ 이 이야기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개된 체험담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쯤 생각해볼…

5일 ago

“고요함까지 안아줄게요” 손말로 고백한 소방관의 사랑 이야기

※ 이 이야기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개된 체험담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쯤 생각해볼…

6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