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에베레스트는 더 이상 신성하고 위험한 산만은 아닐지도 모른다. 등산객들의 ‘교통체증’이 심각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지난 5월 21일, 인도의 한 산악인이 한 영상을 공개했는데, 그 영상 속에는 눈 위에 다채로운 등산복을 입은 사람들이 길게 늘어선 긴 줄이 등장한다. 그 모습은 마치 유명한 맛집 앞에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을 연상시킬 정도로 혼잡한 상황이었다.
더 놀라운 것은, 에베레스트 정상 부근에서 일어난 ‘정체’로 인해 많은 등산객들이 꼼짝없이 줄만 서서 기다려야 하는 장면이다.
또한 정상 부근에서는 많은 인원으로 인해 눈과 얼음이 미끄러져 길이 무너졌습니다. 이 사고로 인해 한 영국인 등산가와 셰르파 가이드가 실종되었다. 정체가 발생한 이유는, 많은 등산객들이 시속 100~240km의 제트 기류로 인해 날씨가 좋은 순간을 기다렸다가 한꺼번에 등반과 하산을 시도하면서 발생한 것이다.
에베레스트는 여전히 매우 위험한 산이다. 등반 중에는 눈사태, 낙석, 빙하의 균열, 그리고 극한의 추위 등 수많은 위험 요소들이 도사리고 있다. 많은 등산객들이 이러한 위험을 무릅쓰고 도전하지만, 그 중 상당수는 부상을 입거나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다. 에베레스트 등반이 점점 더 혼잡해지고 있지만, 산의 위험은 여전히 그대로 남아 있다.
손가락 끝에 올릴 정도로 아주 작은 로봇이, 자유자재로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다면 어떨까? 게다가 배터리도…
화면으로 모든 걸 해결하는 시대라는 말이 이제는 과장이 아닐 것이다. 일이나 공부는 물론이고,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2025년 3월 31일에서 4월 1일(현지시간) 사이, 우주에서 버섯 재배가 시작될 예정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느타리버섯이다. …
신해성사는 기독교, 특히 가톨릭 문화권에서 개인의 죄책감과 내면의 갈등을 해소하는 통로다. 어두운 고해성사실 안에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