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이야기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13년 만에 사형 집행. 사형수의 최후의 만찬 메뉴가 발표

사형수가 형이 집행되기 전에 마지막으로 먹는 식사. 목에 넘어가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만약 나였다면 무엇을 먹고 싶을까? 미국에서 최근 사형이 집행된 수감자의 마지막 식사는 매우 미국스러운 메뉴였다고 한다. 햄버거와 스테이크, 감자튀김 등 사형수가 주문한 대로 제공된 이 음식을 보며, 그는 과연 무슨 생각을 했을까?

 

13년 만에 집행된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사형

 

 

2024년 9월 20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한 남성의 사형이 집행되었다. 이는 주에서 13년 만에 이루어진 사형으로, 약물 주사에 의해 집행되었다. 사형수의 이름은 프레디 유진 오웬스(46). 그는 19세였던 1997년, 같은 주 그린빌의 한 편의점에 동료들과 함께 강도질을 하러 갔다. 하지만 점원이었던 아일린 그레이브스 씨(당시 41세)가 금고를 제대로 열지 못하자 화가 난 그는 가지고 있던 총으로 그녀를 살해했다.

그는 이 사건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지 반나절도 채 지나지 않아, 구치소에서 같은 방을 쓰던 크리스토퍼 브라이언 리를 볼펜으로 찌르고 목을 졸랐으며, 라이터로 불을 붙여 살해하는 잔혹한 범죄를 저질렀다. 이 끔찍한 사건으로 인해 오웬스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13년 만에 사형을 선고받게 되었다.

오웬스는 항소했으나, 대법원에 의해 기각되었고 2008년 7월에 사형이 확정되었다. 당초 2008년 10월에 집행될 예정이었지만, 여러 차례 재판 재개 요청과 처형 방식 변경으로 인한 연기, 이의 제기 등이 반복되면서 사형 집행일이 세 번이나 연기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2024년 8월 23일, 네 번째 사형 집행 영장이 발부되었고, 9월 20일 집행일을 맞았다. 같은 날 오후 6시 45분경, 오웬스는 약물을 주사받고 10분 후 사망이 확인되었다.

 

풍성한 마지막 식사가 제공되었다

 

이날의 점심이 그에게 마지막 식사, 그가 주문한 메뉴는 다음과 같았다.

  • 치즈버거 2개
  • 감자튀김
  • 웰던으로 구운 리브아이 스테이크
  • 치킨윙 6개
  • 딸기 소다 2병
  • 애플파이

오웬스는 복역 중 이슬람교로 개종했고, 아랍어를 배우며 에세이와 시를 집필했다고 한다. 또한 역사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특히 아프리카 역사에 대한 조예가 깊었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조카딸에게 고대 쿠시 왕국의 여왕 아마니레나스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도록 제안하기도 했다.

 

미국 주마다 다른 마지막 식사 규정

 

미국에서는 기본적으로 사형수의 마지막 식사는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선택할 수 있다. 물론 너무 고가의 음식이나 구하기 힘든 재료는 거부된다. 주에 따라서는 비용이 정해진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어 플로리다주는 40달러(약 5,700원) 이내, 오클라호마주는 25달러(약 3,600원) 이내로 맞춰야 한다.

루이지애나주의 한 교도소에서는 소장과 함께 마지막 식사를 하는 전통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이 과연 좋은 전통인지는 의견이 갈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텍사스주는 교도소 구내식당 메뉴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 규정이 있다. 이는 과거, 사형수가 대량의 호화로운 음식을 주문해놓고 한 입도 먹지 않았던 일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역사 속 인물들의 마지막 만찬

 

 

 

미국의 사형제도는 이렇지만, 세계의 마지막 식사는 어땠을까? 프랑스 혁명으로 단두대에 오른 루이 16세는 프라이드치킨, 소고기 스튜, 순무 퓌레, 스펀지케이크, 와인 등을 먹었다고 한다. 게슈타포의 유대인 수송 책임자였던 아돌프 아이히만은 적포도주, 치즈, 빵, 올리브, 홍차를 요청했다. 독일의 연쇄 살인범 피터 퀼턴은 비너 슈니첼, 감자튀김, 백포도주를 추가로 요청했다고 한다.

호화로운 요리도 좋지만,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손맛을 느끼고 싶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 식사로 좋아하는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VIA

ideau

Recent Posts

드라이어 전기요금 줄이는 법! 머릿결 살리고 시간도 아끼는 3가지 습관

매일 아무 생각 없이 돌리는 드라이어, 사실은 전기를 제법 잡아먹는 ‘전력 괴물’이라는 사실 알고 있었나?…

11시간 ago

핵폭탄 터지면 얼마나 떨어져야 살 수 있을까?

지구에는 이미 1만 2,000발이 넘는 핵탄두가 존재한다. 만에 하나, 핵폭탄이 투하된다면? 상상조차 하기 싫지만, 과학자의…

2일 ago

역사상 최초로 달 궤도에 성공한 것은 인류가 아니다

1968년 12월 21일 지구를 떠난 아폴로 8호는 사상 처음으로 유인 달 궤도 비행을 해냈다. 우주선…

3일 ago

전자레인지 조리, 진짜 안전할까… 식중독 부르는 잘못된 습관

요리할 때 유용한 전자레인지는 불을 쓰지 않아도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위가 심해지는 여름철에는 특히…

4일 ago

혼자 만든 도시락, 아이는 엄마의 손길을 기억하며 꽃을 얹었다

※ 이 이야기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개된 체험담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쯤 생각해볼…

5일 ago

“고요함까지 안아줄게요” 손말로 고백한 소방관의 사랑 이야기

※ 이 이야기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개된 체험담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쯤 생각해볼…

6일 ago